‘~에 가 본 적이 있다‘는 영어로 ‘I’ve been to (…)’으로 흔히 번역됩니다! 이 표현은 현재 완료 시제입니다! 이 패턴은 아주 유익한 패턴이라고 생각하니, 이번엔 사용법을 간단히 가르쳐 드리고 싶습니다!
I’ve been to (…)
I’ve been to (…) 는 ‘~에 가 봤다‘ 또는 ‘~에 가본적이 있다‘를 뜻합니다. to 의 뒤에 도시 이름 또는 나라 이름을 붙이면 되고요. 그렇게 하면, 문장은 이렇게 될 겁니다.
- I’ve been to Busan.
난 부산 가 봤어. - I’ve been to America.
저는 미국 가 본 적이 있어요. - I’ve been to London.
저는 런던 가 봤어요. - I’ve been to Australia!
난 호주 가 봤어!
이 패턴는 경험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현재 완료 시제입니다. 원어민들은 이 시제를 쓸 때 항상 문장 뒤에 ‘예전에‘ 의미하는 before 를 붙여 표현하고요. 그래서, 이렇게 표현해셔도 됩니다.
- I’ve been to Tokyo before.
저는 예전에 도쿄 가 봤어요. - I’ve been to the UK before.
저는 예전에 영국 가 봤습니다 - I’ve been to America before.
난 미국 가 본 적이 있어.
문장의 뒤에 once (한 번), twice (두 번), three times (세 번) 같은 말을 붙일 수도 있어요. 그래서, I’ve been to (…) twice 는 ‘난 (…)에 두 번 가 봤다‘라는 뜻이 되죠?
- I’ve only been to Busan once.
부산에 딱 한 번 가 봤어요. - I’ve been to America twice.
전 미국에 두 번 가 봤어요 - I’ve been to Jeju three times.
난 제주도에 세 번 가 봤어.
I’ve never been to (…) 는 ‘가 본 적이 없다‘를 뜻합니다. 사용법은 똑같죠. 빈 자리에 도시/나라 이름을 붙이고, 뒤에 before (예전) 같은 말을 붙여도 됩니다. never과 before 를 같이 쓰면, ‘한 번도‘라는 뜻이 되고요.
- I’ve never been to Japan.
난 일본 가 본 적이 없어. - I’ve never been to Jeju.
저는 제주도 가 본 적이 없어요. - I’ve never been to another country before.
저는 다른 나라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어요.
Have you been to (…)?
I’ve been to 의 의문형은 ‘Have you been to (…)’라고 합니다. 마찬가지로, 빈 자리에 도시 이름 또는 나라 이름을 붙여야 돼요. 원어민들은 보통 질문 뒤에 before 붙여 표현합니다!
- Have you been to Japan?
일본 가 봤어요? - Have you been to Tokyo before?
예전에 도툐 가 보셨나요? - Have you been to Australia before?
호주 가 본 적이 있어요?
그리고, Have you ever been to (…) 는 원어민들이 아주 많이 쓰는 패턴이요. ever 무슨 뜻인지 설명하기 좀 어려운데, ever 는 부정문이나 의문문 또는 if 가 쓰인 문장에서 ‘at any time (어느 때고/언제든/한번이라도)’의 뜻을 나타냅니다. 그래서, 완료형은 경험에 대해 쓰이는 시제라서, ever 는 완료형 의문문에서 아주 많이 나옵니다.
- Have you ever been to Japan?
일본 가 본 적이 있어요? - Have you ever been to Tokyo?
도쿄 가 본 적이 있어요? - Have you ever been to Korea?
한국 가 본 적이 있나요?
ever 와 before 는 같은 문장에서 쓰면 안 됩니다! 좀 명심하세요.
What (…) have you been to?
have you been to? 의 앞에 ‘What + (일반명사인) 장소‘ 붙여 표현해도 됩니다. 예를 들어, What countries have you been to? 는 ‘어떤 나라에 가 봤어요?’ 뜻합니다. 다음과 같은 질문들은 한국에 여행중인 외국인에게 물어볼 수 있죠.
- What tourist sites have you been to?
어떤 관광지 가 보셨어요? - What stores have you been to?
어떤 가게 가셨나요? - What places have you been to?
어디 (어떤 곳에) 가 봤어요?
이런 질문에 대답하려면 우리 아까 배운 I’ve been to (…) 패턴을 쓰시면 됩니다.
- I’ve been to Dongdaemun.
저는 동대문 가봤어요, - I’ve been to the Yongsan Electronics Market.
용산전자상가 가 본 적이 있어. - I’ve been to Myeongdong.
난 명동 가봤어. - I’ve been to Seoul and Gangneung.
저는 서울이랑 강릉 가 본 적이 있어요.
Where have you been? 회화에 따라 ‘어디에 가 봤어요?‘ 의미할 수 있고, ‘어디에 있었어요?‘ 의미할 수도 있어요. ‘어디에 가 봤어요?‘라는 의미로 쓰고 싶다면, 질문 뒤에 so far (지금까지) 같은 말을 붙이면 됩니다.
Example 1
Where have you been so far?
지금까지 어디 가 봤어?
I’ve been to Dongdaemun and Myeongdong.
난 동대문이랑 명동 가 봤어.Example 2
Where have you been!?
어디 있었어!?
I’ve been at the Hotel.
호텔에 있었어.